본문 바로가기
이슈&소식/기타

봉화 광산 매몰자 생존!! 사건 경과

by 딴따뚜 2022. 11. 5.
반응형

 

봉화 광산에 붕괴 사고가 발생해 2명이 매몰됐다는 소식이 약 10일전에 들렸는데요

바로 어제 밤! 마침내 2명이 무사 생환 했다는 소식이 들렸습니다

2분의 생환 소식에 진심으로 다행이고 축하드리며, 어떻게 된 일인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봉화 광산 매몰 사고] 사건 발생

 

사건은 2022년 10월 26일 약 18시경에 발생했습니다

아연 채굴 광산에서 토사 무려 900t 가량이 수직으로 떨어지면서 작업조장과 보조작업자 각 1명이 매몰되었습니다

 

사고 현장에는 7명이 작업중이었는데, 2명은 미리 이상징후를 느껴 먼저 탈출했으며

3명은 광산업체가 자체 구조했지만

2명은 안타깝게도 구조에 실패한채 고립되었습니다

 

 


[봉화 광산 매몰 사고] 구조 작업

 

하지만 광산 구조의 특성상 작업이 바로 시작되지는 못했습니다

대규모 중장비와 전문가가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본격적인 작업은 사고 3일 후인 29일에 시작됩니다

천공기가 시추작업을 시작했는데, 대형 암석이 많아 작업이 많이 더뎌집니다

 

 

31일에는 사고업체와 관계 당국간 구조 상황에 대한 정보공유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해 실종자 가족들이 관계 당구겡 강하게 항의하는 일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1일에는 구조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도면이 하필 20년가량 된거라 현장 상황과 다소 달라 작업이 더 지연될 수 있다는 어두운 소식도 전해집니다

3일에는 마침내 실종자들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170m 깊이 까지 구멍을 뚫는데 성공하고 내시경을 넣어 수색했지만 생존자를 찾거나 유의미한 반응을 얻어내는데 실패합니다

 

 

 

 


[봉화 광산 매몰 사고] 구조 성공, 무사 생환!

 

이렇게 하루하루 뚜렷한 성과 없이 지지부진 하고 있던 와중

갑작스럽게(?) 4일 오후 11시 3분경 실종자 2명이 무사 생환하는데 성공합니다!

 

생존자 2분은 약간의 부축만 받았을 뿐 제발로 걸어나올 정도로 건강상태가 양호했습니다

큰 부상이나 건강이상이 없었다고 하네요. 천만 다행입니다

 

 

 


[봉화 광산 매몰 사고] 어떻게 살아남았나?

 

 

그럼 이 2분은 어떻게 10일 동안 무사히 살아남을 수 있었을까요?

일단 갇힌 공간이 약 20평 가량으로 어느정도 넓이가 확보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가지고 있던 비닐로 바람을 막았고, 모닥불을 피워 추위를 피했으며

가지고 내려갔던 커피믹스와 물, 이게 떨어지고 나서는 떨어지는 지하수 물을 받아먹으며 버텼다고 하네요

시간이 지나면서 간간히 들려오는 발파 소리에 구출 될거라는 희망을 갖고 버틸 수 있었다고 합니다

 

 


[봉화 광산 매몰 사고] 사고 업체는?

 

그와중에 사고업체는 실종자 가족들은 물론 대중의 공분을 샀습니다

일단 불과 8월에 비슷한 매몰사고가 있었다고 합니다

같은 광산에서 8월 29일 발생했으며 1명이 사망했다고 하네요

 

게다가 이번 매몰 사고는 발생 후 신고까지 무려 14시간이나 걸렸다고 합니다

1분 1초가 급박한 상황에 14시간이나 지체된건 이해하기 힘드네요

 

 

하지만 어쨌든 실종자들이 무사생환하면서 업체의 처벌도 그만큼 약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일단 얼마전 발효된 중대재해처벌법은 적용이 힘들고, 산업안전보건법이나 광산안전법 역시 얼마나 처벌할 수 있을지 두고봐야 알 수 있다고 하네요

 

 


사고 업체와 책임자에 대한 처벌이 쉽지 않다는 게 안타깝긴 합니다만

일단 지금은 2분이 10일만에 무사생환 했다는 소식이 기쁘네요

정말 다행입니다!!

 

 

반응형

댓글